네덜란드 - Kröller-Müller Museum (크뢸러 뮐러 미술관)



1. 암스테르담 중앙역에서 출발

암스테르담 중앙역에서 기차(Intercity) 타고 남동쪽으로 약 1시간 정도 달리면 Ede-Wageningen 역에 도착해. 가는 길에 도시 풍경에서 점점 초록빛 자연 풍경으로 바뀌는 모습이 진짜 멋져서 눈이 절로 힐링되는 느낌이야.

Ede-Wageningen 역에 도착하면 역 바로 앞에서 108번 버스를 타고 약 20분 정도만 더 가면 Otterlo, Rotonde 정류장에 내려. 여기가 국립공원 Hoge Veluwe 입구라서 미술관으로 들어가기 전 마지막 관문 같은 곳이야.



3. Otterlo 정류장에서 Kröller-Müller 미술관까지

Otterlo에서 106번 버스로 갈아타거나, 아니면 국립공원 안에서 무료로 빌릴 수 있는 화이트 바이시클(White Bicycle)을 이용해서 미술관까지 들어갈 수 있어. 자전거 타고 가면 숲길을 가로지르면서 상쾌한 바람 맞으면서 달리는 기분이 진짜 색다르고 재밌더라.



Kröller-Müller 미술관의 두 건축가

1. 앙리 반 데 벨드 (Henry van de Velde, 1863–1957)

벨기에 출신 앙리 반 데 벨드는 아르누보(Art Nouveau) 운동을 이끈 선구자야. 건축, 디자인, 미술 이론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했어. 독일 바이마르에 예술학교를 세워서 바우하우스의 전신이 되도록 했고, 기능성과 예술의 통합을 추구했대.

Kröller-Müller 미술관의 원래 건물도 이 사람이 설계해서 1938년에 완공됐어. 벽돌로 지은 폐쇄적인 구조인데, 내부에는 부드러운 천장 조명이 있어서 작품에 집중하면서도 아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더라.


2. 빔 퀴스트 (Wim Quist, 1930–2022)

네덜란드 건축가 빔 퀴스트는 미니멀리즘이랑 기능주의를 바탕으로 한 현대 건축의 대표적인 인물이야. 1969년에 Kröller-Müller 미술관의 확장 설계를 맡아서, 1977년에 새로운 전시관을 완공했어.

퀴스트의 확장관은 유리 벽을 활용해서 내부랑 외부의 경계를 허물고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했대. 특히 미니멀 아트, 개념 미술, 랜드 아트 같은 현대 작품들을 전시하는 데 딱 맞게 설계돼서 작품들이 공간 속에서 더 빛을 발하는 느낌이 들었어. 













미술관의 역사

이 미술관은 네덜란드의 예술 애호가 헬레네 크뢸러뮐러가 평생 모은 방대한 컬렉션을 바탕으로 1938년에 문을 열었대. 헬레네는 빈센트 반 고흐 작품의 열렬한 수집가로도 유명했는데, 그래서 지금 이 미술관에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반 고흐 컬렉션이 있다고 하더라.











야외 조각 정원

Kröller-Müller Museum의 또 다른 매력 포인트는 바로 조각 정원이야. 25헥타르 규모의 정원에 160여 점이 넘는 현대 조각 작품이 설치돼 있어서, 자연 속을 산책하면서 예술을 즐길 수 있더라. 칼더, 헨리 무어, 뒤뷔페, 리처드 세라 같은 세계적인 작가들의 작품들이 숲길이나 잔디밭 사이에 자리 잡고 있어서 자연이랑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있어.











미술관 구경하다 보면 배가 슬슬 고파지는데, 미술관 안에 있는 레스토랑 치킨 샌드위치가 진짜 맛있더라! 바삭한 치킨이랑 신선한 채소가 어울려서 가벼운 점심으로 딱이야. 구경하다가 출출할 때 꼭 한 번 먹어봐. 놓치면 아쉬울걸?






건축과 공간

미술관의 건축적 매력은 벨기에 출신의 **앙리 반 데 벨드(Henry van de Velde)**가 설계한 원래 건물(1938)이랑 네덜란드 건축가 **빔 퀴스트(Wim Quist)**가 설계한 확장관(1977)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데 있어.

반 데 벨드의 건물은 벽돌이랑 곡선 형태를 사용해서 아늑하고 차분한 분위기를 만들어 주고, 퀴스트의 확장관은 현대적이고 투명한 유리 벽을 사용해서 숲이랑 내부 공간의 경계를 허물면서 자연광도 듬뿍 들어오게 했더라.

두 건축가의 작품이 한 공간에서 조화를 이루면서도 각자의 개성을 뚜렷하게 드러내서, 미술관 전체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 예술 작품처럼 느껴지더라.




미술관은 ‘예술과 자연의 공존’을 목표로 하고 있어. 내부 전시실이랑 외부 정원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어서, 관람객들은 작품 감상하면서 동시에 숲길이랑 공원의 풍경도 즐길 수 있더라고. 예술이 사람의 삶이랑 얼마나 깊게 이어질 수 있는지를 제대로 보여주는 공간 같았어.

Kröller-Müller Museum은 단순히 예술 작품을 담는 ‘그릇’이 아니라, 건축 자체가 하나의 작품이자 자연과 예술이 만나는 무대처럼 느껴졌어. 여기서 건축은 단순한 기능만 하는 게 아니라, 숲이랑 작품, 그리고 사람을 연결해 주는 다리 같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더라.




2025.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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